[센터소식]2023학년도 제1차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2023학년도 제1차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우리의대 형성평가 활성화를 위한 논의 진행
▲ 의학교육 세미나 진행 모습 |
이화의학교육센터(센터장 편욱범)가 주최하는 2023학년도 제1차 의학교육 세미나가 3월 30일(목) 오후 5시 의학관(마곡) 301호에서 개최되었다.
의학교육 세미나는 의학교육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리 의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함께 고찰하고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세미나의 주제는 ‘형성평가란 무엇인가? 왜 해야 하는가?’로 이화의학교육센터 정소미 특임교수가 발표하였다. 세부 주제는 △ 형성평가란 무엇인가?, △ 형성평가를 왜 해야 하는가?, △ 형성평가는 어떻게 하는가?, △ 형성평가 이후에는?, △ 앞으로의 과제는? 이었으며, 발표가 끝난 후 자유롭게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 지난 3월 30일 의학교육 세미나 발표 및 토론 모습 |
이번 세미나는 우리의대의 교육 상황에 맞는 형성평가의 적용과 활성화에 대하여 논의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현장과 Zoom으로 서울병원과 목동병원의 많은 교수들이 참석하였다. 이날 질의응답에서는 형성평가의 본질과 취지, 통합과정에 형성평가 적용, 수업에서 형성평가 활용 경험 등에 대해서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다음 의학교육 세미나는 4월 27일 목요일 오후 5시에 열릴 예정이다.
하은희 의과대학장은 “학교의 교육과정 차원의 지원과 교수님들의 각 수업 단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명확히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하였으며, “우리의대 형성평가 사례를 체계적으로 누적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